본문 바로가기

떡이야기

수수팥떡

수수팥떡

수수가루를 익반죽한 후 끓는 물에 삶아 건져서 붉은 팥고물을 묻힌 떡이다. 어린 아이의 백일이나 돌상에 반드시 올려 수수와 팥의 붉은 색이 나쁜 귀신을 내쫓아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기원했다.

만는든 법


1. 우선 팥을 데쳐내는데요. 처음 끓어오른 물은 버리고 물에 한번 헹궈낸 후 다시 익혀줘야해요. 팥의 사포닌성분이 배탈을 유발할 수 있거든요. 팥물이 한번 바르르 끓어오르면 물을 버리고 새로 끓이면 된답니다.

2. 팥이 삶아지는동안 수수가루, 찹쌀가루, 소금1작은술을 잘 섞어서 체에 한번 쳐 준비합니다. 수수반죽은 뜨거운 물로 익반죽해주세요. 저는 물을 170ml정도 넣었더니 알맞게 잘 뭉쳐졌어요.

3. 하나에 15g정도씩 떼어서 동글동글하게 뭉쳐주었어요. 팥고물을 만드는동안 마르지 않도록 비닐로 잘 덮어서 준비해놓습니다.

4. 팥을 삶으며 중간중간 물이 모자르면 보충해주면서 익혀줍니다. 팥은 어느정도 삶는게 적당한가? 팥의 익히는 정도는 손으로 팥이 으깨질 정도로만 삶아주면 되요.


5. 다 삶아진 팥은 삶은 물을 버리고 넓은 팬에 옮겨서 볶아주면서 남은 물을 날려주는 과정이 필요해요. 그래야 포실포실한 팥 고물이 완성된답니다.

6. 물날림을 해준 팥을 방망이로 적당히 으깨서 고물을 만들어주고 여기에 소금, 설탕을 섞어주었어요. 설탕량은 맛을 보면서 입맛에 따라 조절해주세요.

7. 팥고물이 완성되면 그 이후에 수수반죽을 삶아줍니다. 수수반죽이 뜨거울때 바로 버무려야 팥고물이 잘 입혀지기 때문에 미리 삶아주면 안된답니다! 끓는물에 수수반죽을 넣고 삶아서 반죽이 동동 떠로으면 익은것이니 건져주시면 된답니다.

8. 체로 건진 반죽은 만들어둔 팥고물에 바로 넣고 흔들어 전체적으로 옷을 한번 입혀준 다음 하나씩 좀 더 꼼꼼하게 팥고물을 입혀주세요.

 

#수수팥떡 수수팥떡만들기

'떡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양떡  (0) 2021.12.02
쑥떡 만들기  (0) 2021.12.02
절편 알아보기  (0) 2021.12.02
바람떡  (0) 2021.12.02
백설기  (0) 2021.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