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의보감

무릎관절통 사상의학으로 확인

무릎관절통 사상의학으로 확인

 

무릎관절은 몸의 체중을 지탱하며 움직이게 하는 매우 중요한 부위로서 이러한 무릎을 치료함에 있어 통증이 오게되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으로는 농사일이나 노동으로 기혈이 부족하여 퇴핵성 변화가 오거나 비만으로 인하여 체중이 너무 나가거나 오래 서 있거나 관절을 많이 사용했을 때 발병한다.


특히 무릎에 무리한 운동을 했거나 무거운 것을 많이 들거나 자세가 불량하여 척추가 휘어서 한쪽 무릎으로만 힘이 가거나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허리의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등 외부 충격도 무릎에 영향을 주어서 통증이 나타난다. 사상체질별로 올 수 있는 병의 요인을 알아본다.

1) 소음인

위의 기능이 약하거나 소화 흡수력이 부족하여 기혈을 충분히 만들어내지 못하거나 운동량이 부족하여 무릎 관절이 약해질 수 있다. 특히 신경을 많이 쓰는 경우에는 위기능과 자율신경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증세가 악화된다. 따라서 음식물의 소화가 잘 되는 것을 먹어 충분히 흡수 되도록 하며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등의 양념류 음식을 복용하여 기혈 순환을 촉진시키고 진통작용을 하게하며, 인스턴트 시품, 고지방, 찬 음식, 풋과일 등은 피한다. 단방으로는 두충차, 인삼차, 생강차 등이 좋고 한약재는 팔물군자탕, 십이미관중탕 등이 좋다.

 


2) 소양인

활동적이고 화가 상체로 많이 상승하여 하체의 진액이 쉽게 고갈되고 신장의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무릎관절의 기능도 약해지기 쉽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시켜서 화가 상체로 뜨지않게 하고 무리하게 관절을 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싱싱한 과일, 돼지고기, 산수유차, 우슬차 등이 좋으며 한약재는 양격산화탕, 독활지황탕, 형방지황탕 등을 활용해 볼 수 있다.

3) 태음인

많은 경우에 습과 담이 무릎관절에 많이 모이거나 비만하여 체중이 무릎관절을 누를 때에 무릎관절의 부종, 통증, 염증등이 발생을 한다. 따라서 좋은 음식보다는 적게 먹는 것이 중요하며 담백하거나 과일, 야채, 저칼로리 음식이 좋고, 고칼로리 음식, 지방질이 많은 음식, 과식, 운동부족, 술 등의 비만과 체내에 열을 발생 할 수 있는 요인들은 나쁘므로 피를 맑게하고 무릎위의 체중을 줄일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단방으로는 엄나무 껍질을 달여 먹거나 율무차, 녹차, 칡차 등으로 몸의 습담을 없애고 피를 맑게 해주며, 한약재는 태음조위탕, 청폐사간탕 등을 활용해 볼 수 있다.

4) 태양인

태양인에 있어서는 전형적인 증상으로 상체는 건장하나 하체의 힘이 없어서 걷지를 못하는 해역증이 있다. 이 증상은 다리가 마비되거나 붓거나 아프거나 하는 증세도 없고 열이 있거나 차거나 하는등 아무 이유도 없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매우 심한 경우이다. 슬퍼하는 것을 주의하고 분노를 멀리하고 맑은 마음을 간직하여 안정을 해야 하며 한약재는 오가피 장척탕을 활용해 볼 수 있다


관절염 냉감 느낄땐 뜸이 효과

한의학적으로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은 기혈과 간신이 허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간과 신의 기혈을 보하는 처방을 하며, 붓고 열이 나며 통증이 심한 급성기에는 소풍활혈탕, 영선제통음, 대강활탕 등을 적절히 가감해 처방한다. 

무릎 관절과 무릎 근육 주위의 혈자리에 적절한 침 치료를 하거나, 가볍게 사혈을 하기도 하며, 환부에 냉감이 있거나 찬바람이 들어오는 듯한 증상이 있을 때에는 뜸도 효과가 있다. 부항요법이나 종합가시광선은 무릎 관절 주위의 혈행 순환을 개선시키고 신진 대사를 활발히 해주는 동시에 환부의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무릎 주위의 근육, 인대 등에 대한 수기치료, 전기치료, 온열자극 등도 증상에 따라 사용된다. 무릎 연골과 관절막의 심한 손상, 관절 변형이 큰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런 한방치료를 3~4주 가량 받으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